본문 바로가기

ing.

C2 Factory.

싸이월드 C2 시연회 실시간 업데이트


Q&A 시간.

Q. 많이 궁금한게, 스킨을 직접 제작할 툴은 준비가 안된건가, 안만들건가?
A. 출시시에는 직접 만들어 올릴 수 있는 기능을 바로 주긴 힘듬. 올해 중순에는 컨텐츠 스킨이나 웹위젯, 오픈 API 채택을 고려. 유통가능한 상품 마켓을 생각중. 첨 나올때 없다고 섭섭해하지 말고..^^


Q. 싸이월드는 실명제 기반이라 랜덤 방문하면 거의 볼게 없다. 이건 뭐 멀티 계정은 별도로 운영해 다른 블로그처럼 익명성을 보장하게 하려는 의도인가?
A. 처음 계정 생성시 닉네임으로 개설 가능하다. 홈과 미니홈피의 연결 고리는 시스템적으로 아무것도 없다. 예를 들면 심증적으로 컨텐츠 2개가 같다던가.. 해서 알아낼 수는 있다. 허나 시스템적으로 미니홈피와 홈이 같은 사람이 운영하고있다는걸 알여주지는 않는다. 프로필 영역에 이름이 노출되긴 한다. 실명 공간의 가치를 높게 보는 분들도 있고... 다른 분들은 친구들과 가볍게 이야기하고 싶고.. 그런것들이 싸이월드에서는 높은 가치. 가치들의 충돌이나 이런건 베타 중에 보고 완벽하게 비실명으로 갈 수 있는지는 취합 해볼 예정. 싸이월드의 모든 서비스를 닉네임으로 할 예정. 닉네임으로 활동하는 ,., 이름을 꼭 감춰야 하는 분들이 부담은 가겠지만.. 좀 생각해볼거고, 온라인에서 활동하고싶은 닉 두개 만들고..ㄹㅇㅁㄹ
인터넷에서는 알퐁스로 불리고 싶은데 ㄹㅇㄴㄻㄴㅇ 쓸수 있도록 지원을 할 계획.


Q. 인상적인 부분은 싸이월드에서 외부서비스로 글쓰는 기능이었다. 반대로 외부에서 싸이월드로 홈에 글올리거나 방명록에 글 쓸 기능을 제공할 계획이 있는가?
A. 우리도 고려를 해봤는데.. 열려고 하는 마음은 있지만 , 마다할 이유는 없고.. 여지만 있으면 충분히 가능하다고 본다.


Q. 싸이월드 축하하고, 나는 부천에서 왔다. 스테이지에서 활동중. 씨투가 개시되면 문제될만한게 기타 서비스와의 호환성 문제. 그거에 대한 대책은? 지금걸로 계속 갈건가, 씨투로 옮겨갈건가?
A. 질문의 요지를 잘 이해했는지는 모르겠으나.. 미니홈피가 홈으로 바꾸는건 아니고 마이베이스로 담기 기능이 있음. 마이베이스에 담기 기능으로 미니홈피의 컨텐츠를 담을 수 있다. 보내기 기능으로 홈이나 클럽 등으로 보낼 수 있음. 광장 보내기 등등 다 정식 오픈될 때는 다 서비스 할 계획이다. 걱정 안해도 된다. 우리도 안되면 안된다 (ㄲㄲ)

Q. 팩토리 보니 투명화나 겹칠 수 있던데.. 시연회 보니 지금은 구현이 안되었나?
A. 할수 있다.

Q. 저기 글씨체나 음악들이 그대로 싸이2에 갈수있나?
A. 폰트로 다 쓸수있고 음악도 동시에 쓸 수 있다. 스킨은 미니홈피와 크기가 안맞기에 못쓴다. 미니룸, 스토리룸은 쓸수있다.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글꼴은 기본글꼴 설정.. 방명록이나 기타 클럽 폰트 속성.. 기본 글꼴 설정만 계정당 설정할 수 있게 되어있음. HY청바지 샀는데 이걸 기본 글꼴로 설정하면 에디터 영역에서 자기가 구매한 폰트가 나옴.

Q. 최근에 SK가 엠파스 합병한한걸로 아는데, 마이베이스에 올린게 엠파스에 나오나, 구글에 노출되거나.. 개인이 설정할 수 있나?
A. RSS피드도 있고.. 이거 읽어서 검색 대상 해버리면 막을 수 없든 홈에서 어떻게 검색이 잘될지 노력중. 이글루스가 그래서 잘 ㅤㄷㅚㅆ으므로.. 엠파스와의 작업은 바로 적용하기는 힘들듯 하고 상반기 정도에 엠파스와 공동 작업의 결과물을 씨투 마이베이스에 적용한다던가..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

Q. 액티브엑스 이야기가 나왔는데, 싸이월드가 욕먹었던 부분. BGM부분 액티브가 쓰인거. 그거 논란 많이 되었고 결제 부분에도 엑티브가 쓰였고.. 웹폰트는 익스만 지원되는데.. 그 세개가 사용자에게 가장 만힝 와닿는 부분.. 이부분 어떻게 구현했나?
A. 아직 극복이 안되었다.(좌중 웃음) 특히 음악은.. 저희가 이번에 진행을 할 때 액티브 지원 안하는 브라우저가 왔을 때 음악을 들을 수 있도록 하도록 건의를 해보았다. 여전히 이미지툴도 액티브를 쓴다. 근데 안써도 완벽하게 사용할 수 있다. 근데 지금 나와있는 기술로.. 액티브 설치 안했을 때 큰 이미지를 편집할 수 있는 기술이 있다면 알려달라. 이미지를 서버에 전송한 상태로 편집.. 사진 찍은다음 바로 편집 하는데.. SLR 쓰는 사람들은 용량 억수로 크다. 어디 모뎀 같은걸로 작업하면 업로드하다가 돌아버린다.
이미지 리사이징 해서 편집할 수 있는 도구를 액티브로 제공한다. 파이어폭스는 플러그인으로 제공중..
악용도 인정은 하나 어쩔수 없이 써야 하는 부분은 ㄹㅇㄴㅁㄻㅇㄴ 기술이 못받쳐 주어 어쩔 수 없이 씀.
음악도.. 음악은 단지 듣는건데 들을 때 문제 없는.. 설치 안해도 들을 수 있는.. 음악 사업팀 쪽에 말 해봤다. 내가 답변할 수 잇는 부분은 아님. 파폭 유저가 음악 못듣는 상황이 발생되지 않도록 노력할 것.
웹폰트는 나름 익스에서만 쓸 수 있는 기술인데.. 파폭에서도 구현ㅤㄷㅚㅆ으면 좋겠다. ㅠㅠ
브라우저를 직접 우리가 만들어주기 전에는 하기 힘들고..
결제의 경우 지금 우리나라 업체중에 액티브 안쓰고 결제 가능한 모듈을 개발한곳이 있는데 거기랑 이야기중. 액티브 안쓰고 결제 가능이 곧 될거라 생각..

Q. C2 서비스에서 RSS를 지원하는걸로 안다. 이걸로 올블이나 메타 사이트로 출판할 수 있는 기능 지원해 줄 계획이 있는가?
A. 그냥 피드 등록하면 되지 않는가? 막을 수 없다. 걱정 말라.


Q. 타운과 미니홈피의 네트워크 단절을 해결했다고 했는데, 보충설명 달라
A. 홈서비스는 그릇이다. 그릇은 음식을 담고 음식을 돋보이게 한다. 홈도 마찬가지. 올해 내에 타운홈이나 클럽홈 기타 다양한걸 홈에서 담아낼 수 있게 계획중.. 큰 커뮤니티인 디씨나 얼리어답터 사이트의 경우 김유식이 그 페이지 운영할 때 개인 홈페이지로 운영했을거다. 그걸 다양한 ㄹㅇㄴㅁㄹ 사람들이 모이고 커뮤니티 성을 띄게 되면서 새로운 클럽같은 형태로 전환해야만 했는데.. 홈을 가지고 홈을 운영하다가 유명해졌을 때 이후 개발해줄 클럽 모듈만 적용하게 되면 커뮤니티로 변환해서 쓸 수 있던가.. 타운 신상품 위젯, 베스트 상품 위젯 등을 위젯으로 개발해서 줄 예정 그걸 배치해가면서 상점 홈 등을 만들 수 있도록 할 계획


Q. 오픈베타나 클로즈드 베타를 언제 할지 날자를 까발리라. 나는 팩토리 3500번째 유저.
여기있는 인간만이라도 클로즈드 베타에 참여했으면..
-갑자기 옆사람이- 저도 좀.. 홈은 개인화 서비스잖아요? 나는 안에 광고 들어오는거 싫은데.. 수익모델 다변화 측면에서 도토리 말고 어떤 노력을 하고있나?

A. 혹시 해피클릭이라고 아나? 싸이월드 미니홈피에서도 광고를 하고있다. 이건 특이한 개념인데, 이건 내가 광고 받을거라 신청하면 나만 볼 수 있는 광고가 나온다. 도토리를 받을 수 있다. 관리메뉴 안쪽에 처박혀있음. 본인이 싫으면 빼도된다. 멋진 광고가 많이 나갈것. 광고 보면 도토리 준다.
기타 다양한 고민 하고있다. 해피클릭을 기본 제공 한다던가.. 다양항 수익모델 고민. 오픈 시점은 부장님이 ㄱㄱ



related link

[C2 서비스 미리보기] 홈 디자인 공개 (특집)


C2가 오픈을 준비 중이다.

시연회를 가질 못해. 어떠한 모습인지는 블로그들의 포스팅이나 뉴스만으로만 알고 있다..


마이베이스검색을 시작해서 마이홈이란 개인화공간을 가지고.

최대3개의 계정별서비스를 할수 있으며,
웹표준, 엑티스엑스문제 등등 뜨거운감자에 대한 그들만의 해결책으로..
시장의 평가를 기다리고 있다.

어찌 될지 아주 궁금하다.
적어도 실패는 하지 않으리라 생각 된다. 그래야 건전한 경쟁을 할수 있으리란
바램도 해본다....







+++++++



반응형

'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시콜콜한 딴지걸기.  (0) 2007.02.09
케일이 달답니다;  (0) 2007.01.21
yes24 blog.  (2) 2007.01.19